최종편집 : 2024-03-25 15:18 (월)
하나님과 마음이 통한 ‘한 사람’을 찾습니다!
상태바
하나님과 마음이 통한 ‘한 사람’을 찾습니다!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16.04.19 10: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일교회 송태근 목사의 <사무엘상> 내러티브 ‘쾌도난마 시리즈’ 1권 출간
 

《쾌도난마 사무엘상 1》은 이 시대 한국 최고의 성경강해 설교자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삼일교회 송태근 목사가 구약성경에서 가장 흥미로운 성경 중 하나인 <사무엘상>을 이야기(내러티브) 형식으로 강해한 설교를 토대로 집필한 책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야기체 성경인 사무엘서를 말 그대로 이야기 들려주듯 조근조근 설명해준다. 이야기체로 구성된 사무엘서의 메시지를 가장 효과적으로 드러내는 방법이 이야기체로 전하는 것이라고 보았기 때문이다. 그런 한편, 저자는 성경을 읽고 이해할 때 내용이 익숙하고 대중적인 이야기체라고 하여 꼼꼼한 관찰을 놓쳐서는 안 된다고 지적한다. 특히 사무엘서처럼 이야기 형식으로 기록된 성경일수록 이야기 자체로만 감동받거나, 단순하게 도덕적 행동지침만 이끌어내는 정도로 격하하여 이해하기를 경계해야 한다고 경고한다. 형식은 이야기일망정, 그 이야기가 전하려는 핵심은 하나님의 뜻이기 때문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흐르는 강물을 유유히 떠가는 배의 사공처럼 성경의 전체 흐름을 보여주는 동시에, 깊이 해석할 부분에 이르면 반드시 멈춰 꼼꼼하게 분석하며 자세히 설명하기를 잊지 않는다. 그리하여 독자는 성경의 전후맥락을 충분히 이해하게 되며, 너무나 익숙했던 사무엘서의 이야기 하나 하나에 “이런 깊은 뜻이 있었나?” 하고 놀라게 될 것이다. 문맥과 문맥 사이, 이야기와 이야기 사이에 숨은 말씀의 본뜻, 즉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알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은 성경교사와 설교자에게는 사무엘서를 어떻게 이해하고 설명할지에 대한 지침을 주고, 성경을 배우고 묵상하려는 성도에게는 성경의 배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법을 알게 할 것이다. 《쾌도난마 사무엘상 1》은 <사무엘상>에서도 전반부에 해당하는 1장부터 15장까지, 즉 이스라엘 사사시대의 마지막 사사이자 선견자이며 선지자로서 다중적 직임을 감당했던 사무엘의 등장과 은퇴, 그리고 사울이 초대 이스라엘 왕으로 등극하지만 교만과 영적 실수 같은 문제 때문에 하나님으로부터 버림받기 시작하는 지점까지를 다룬다.

이 책이 다룬 <사무엘상>의 전반부는 유명한 ‘한나의 기도’와 ‘어린 사무엘의 하나님 음성 듣기’, ‘언약궤 강탈 사건’, ‘사울의 실수’와 같은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신속하게 다각도로 전개한다. 특히 저자는 ‘한나의 기도’ 부분에서 한나가 하나님과 마음이 합했다는 점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말씀이 희귀했던 시대에, 한나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할 한 사람을 찾는 하나님의 마음을 깊이 공감한 것이 중요하지, 한나의 불임 문제 해결이 본서의 핵심이 아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