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27 (금)
"'서북 사태' 미해결땐 연합사업 안한다"
상태바
"'서북 사태' 미해결땐 연합사업 안한다"
  • 정윤석
  • 승인 2005.09.22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합측, 합동 총회에 평강제일·광성 영입 무효화 강력 촉구


 

예장 통합측(총회장 김태범 목사)이 예장 합동(총회장 서기행 목사) 서북노회(노회장 박충규 목사)가 평강제일교회(원로목사 박윤식)와 광성교회(이탈측)를 영입한 사태가 정상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양 교단이 함께하는 연합사업을 지속하지 않겠다고 공식 천명했다. 예장 통합 교회연합사업위원회(위원장 김순권 목사)와 총회 광성교회 대책위원회는 한국기독교총연합회 파송 인사들과 함께 9월 20일 한국교회100주년기념관에서 연석회의를 갖고 합동측 서북노회의 행태에 대해 강력한 유감을 표시하는 한편 이번 총회에서 광성교회에 대한 원상복귀를 결정하라고 합동측에 촉구했다. 통합측은 또한 서북노회의 결정과 관련한 합동측 인사들을 엄중 문책해야 한다고 강력하게 요구했다. 한기총과 협력하여 합동측 서북노회 결의를 무효화하는 일에 전력하여 협력한다는 결의도 했다.

이날 연석회의에는 사안의 심각성을 반영하듯 김순권·최병곤·최병두 전 총회장들과 안영로 부총회장, 조성기 사무총장 등 통합 교단의 지도급 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통합측의 이와 같은 결의는 두 달 전과 비교했을 때 훨씬 강도가 높아진 것이다. 당시 통합측이 구성한 ‘예장합동 서북노회 9인 대책위원회’(위원장 김순권 목사)는 기자회견을 통해 △서북노회가 교단간의 질서와 양식을 지켜줘야 한다 △서북노회의 깊은 성찰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교회의 중대한 위치에 있는 교단들이 서로 간에 상식을 지켜야 한다고 지적했다. 예장 합동측의 자정 능력을 기대하고 요구하는 수준이었다.

그러나 예장 통합측이 최근 ‘교단 연합사업 불가' 방침까지 내세우며 강수를 두고 나온 것은 합동측 일부 정치권에서 서북노회 문제를 특별위원회나 조사처리위원회로 넘기며 시간을 끌려한다는 우려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예장 합동측에서도 정기 노회를 마친 많은 노회들이 평강제일교회와 광성교회의 영입을 취소하고 조사 처리해 달라는 헌의안을 채택해 눈길을 끌고 있다. 지금까지 정기회를 마친 대구경북 중심의 17개 노회 중 대다수 노회들이 평강제일교회와 광성교회의 가입 자체를 철회해 줄 것을 요청하는 헌의안을 채택했다. 이 중 경북노회는 헌의안 제출과 함께 9월 23일 총회를 위한 철야기도회를 개최하고 총회의 순결성 회복과 현안의 원만한 해결을 위해 기도회를 가질 예정이다.

다음은 예장 통합측의 합동측 서북노회 관련 결의문 전문이다.

결 의 문

1. 본 교단 교회연합사업위원회, 총회 광성교회 대책위원회,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본 교단 총대 일동은 합동측 서북노회가 본 교단과 한국기독교총연합회에 의해 이단으로 규정된 평강제일교회와 본 교단 소속 교회인 광성교회(이탈측)를 가입케 한 결의에 대하여 강력한 유감을 표하며 합동측 총회가 제90회 총회에서 광성교회를 원상복귀토록 결의하고 관련자들을 엄중 문책할 것을 촉구한다.

2. 합동측 서북노회 결의의 무효화를 요청한 본 교단의 요청을 합동측 총회가 수용하지 않을 경우 본 교단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를 비롯한 합동측과의 모든 연합사업을 지속할수 없음을 천명한다.

3. 한국기독교총연합회에 파송된 본 교단 총대들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가 본 교단과 협력하여 평강제일교회와 가입과 광성교회(이탈측)의 가입과 관련된 합동측 서북노회 결의를 무효화 하는 일에 전력하여 협력하기로 한다.


2005. 9. 20
대한예수교장로회 교회연합사업위원회
총회 광성교회 대책위원회
한국기독교총연합회 본 교단 파송 총대 일동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