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5 15:18 (월)
쉽게 풀어가는 요한계시록 1강(총론)
상태바
쉽게 풀어가는 요한계시록 1강(총론)
  • 정윤석 기자
  • 승인 2020.11.2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리스의 밧모섬은 지중해의 푸른 하늘과 푸른 바다가 찬란하다. 미세먼지 하나 찾을 수 없는 2천년전에는 얼마나 더 눈부셨겠는가. 사도요한은 “그 얼굴은 해가 힘있게 비치는 것 같더라”(1:16)고 말했는데, 아마도 밧모섬의 눈부신, 그래서 차마 쳐다볼 수 없는 빛나는 태양을 보면서 한 말일 것이다. 그렇다. 계시록에는 십자가에서 못박히신 그리스도가 이제 그 누구도 범접할 수 없는 신으로서 차마 쳐다보기조차 어려운 강력한 존재로 계시된다.

요한계시록은 어렵다. 앞에서 읽고, 뒤에서부터 읽고 중간에서부터 읽고 또 읽었다. 대략 50회에서 왔다 갔다 한 거 같다. 요한계시록 주석과 책과 만화도 봤다. 종말론 관련 서적도 읽었다. 그래도 어려웠다. 그렇게 어려운 요한계시록을 읽고 또 읽는 건 고역이었다. 사실 내게 요한계시록을 어렵게 하는 건 세대주의적 관점도, 이단들의 왜곡에서 나온 해석도 아니었다.

구조분석

내가 요한계시록이 어려웠던 이유는 구조 분석이라는 따분함 때문이었다. 어떤 사람은 이렇게 분석하더라. 네 본 것과 이제 있는 일과 장차 될 일을 계시록 본문에 대입, 1장은 본 것, 2~3장은 이제 있는 일 4장 이후는 장차 될 일이라는 구조로 나누기를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생각해보자. 독서를 하다가, 또는 재밌는 책을 읽으면서 구조를 분석한 경험이 있는가? 단연코 없을 것이다. 그렇게 했다면 이미 그 책은 재밌는 책이 아니었으리라. 책 읽기는 그냥 읽어야 즐겁고 흥미롭다. 성경 읽기도 비슷한 요소가 있다. 요한계시록을 읽을 때 좋은 경험, 감동적인 경험을 하기보다 성도들은 구조 분석부터 한다. 이는 요한계시록 읽기의 즐거움을 뺏어가는 행위였다. 즐거움과 기쁨이 없으면 모든 일이 그렇다. 오래가지 못한다.

다양한 해석학

이단사이비 대처의 스위치를 올려 주세요

기독교포털뉴스 유료기사는 매달 5천원 이상 정기 후원하시는 분들에게만 노출됩니다.

정기 후원자들은 유료기사를 보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포스에서 발행하는 책자를 무료로 배송해 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해서 구글 질문지에 답하시면 CMS자동이체 신청이 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