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0:52 (목)
신천지의 세 가지 핵심 교리의 해체와 하나님 중심적 설교로의 바른 변환
상태바
신천지의 세 가지 핵심 교리의 해체와 하나님 중심적 설교로의 바른 변환
  • 정윤석 기자
  • 승인 2021.11.22 0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설교학(권호 지도교수) 과제로 제출한 소논문입니다. 기술적인 문제로 각주를 달지 않았습니다. 각주가 달린 글을 보기 원하시는 유료회원은 가장 하단에 다운로드 기능을 활용하시면 됩니다(유료회원 전용). 목차/Ⅰ. 서론/Ⅱ. 본론/1. 신천지의 3대 핵심 교리는 무엇인가?/ 1) 신천지는 어떤 곳인가?2) 신천지의 3대 핵심 교리는 무엇인가? 2. 하나님 중심적 설교란 무엇인가? 1) 하나님 중심적 설교의 정의 2) 이만희 중심적 성경해설에서 하나님 중심적 설교로의 변환 3. 신천지 3대 핵심 교리의 하나님 중심적 설교로 변환하기 실제 1) 신천신지의 근거 구절인 계시록 21장의 하나님 중심적 설교 2) 육체영생의 근거 구절이 되는 계시록 20장 4절의 하나님 중심적 설교 3) 십사만 사천 교리의 근거 계시록 7장, 14장의 하나님 중심적 설교 Ⅲ. 결론

Ⅰ. 서론

사람은 모두 주인공이 되고 싶어 한다. 조연이나 엑스트라는 다른 사람의 몫이길 바란다. 이런 욕망은 심지어 하나님을 조연으로 끌어내리고 자신이 주연으로 신의 보좌에 앉는 시도로까지 나아간다. 스스로 하나님이 돼 영광 받으려는 인간의 악한 본성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는 영역까지 오염시킨다. 성경을 펴 놓고 성경을 얘기하고 성경에 있는 단어를 사용하고, 하나님을 이야기한다. 그런데 핵심 내용을 곱씹어 보면 영광의 대상이 하나님이 아니다. 설교자, 특정 인간을 영광의 대상으로 한다. 하나님 중심이 아니라 인간 중심, 나아가 하나님의 자리에까지 인간을 높이는 우상숭배적 성경강해의 전형은 신천지예수교증거장막성전(신천지) 이만희의 성경 강해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그 결과는 매우 참담하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공부하면 할수록 1931년 경북 청도에서 태어난 이만희가 이 시대의 구원자로 믿어진다. 그러면서도 ‘나는 성경을 매우 잘 알고 말씀대로 배우고 그대로 살고 있다’는 심각한 착각에 빠진다. 6개월 동안 신천지 방식의 성경 공부를 하면 할수록 예수를 구원자로 믿는 게 아니라 ‘이 시대의 구원자는 이만희’라는 결론에 도달한다. 더불어 이 땅에서 육체가 죽지 않고 영원히 살 것을 믿고 이런 사람 십사만 사천명, 실제 숫자가 채워지면 자신들이 사람들 위에 왕처럼 군림하며 살 것을 믿게 된다. 이는 신천지 성경공부를 한 사람들이 겪는 동일한 현상이다.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을 도대체 어떻게 보기에 전혀 성경에서 의도하지 않은 왜곡된 결과가 나올까? 신천지 연구 및 상담 전문가 진용식은 신천지의 핵심 교리를 3가지로 압축한다. 그것은 육체영생, 14만 4천, 새하늘 새땅 신천신지 교리이다. 진용식에 따르면 이 세 가지를 세뇌시키면 세상 어떤 사람도 이만희가 구원자로, 재림주로, 마지막 때에 하나님의 예언을 성취할 목자로 믿게 된다. 본고에서는 신천지 연구 및 상담 전문가 진용식의 분석을 따라 신천지의 핵심 교리 세 가지를 압축해서 설명한다. 그 다음 하나님 중심적 설교가 무엇인지 정리한다. 이를 통해 하나님의 말씀을 통해 인간이 가장 중요하게 다뤄야 할 중심 주제가 무엇인지 보여준다. 그 다음 신천지의 문제적 교리를 어떻게 변환하는 게 바람직한 지 원론을 제시한 다음 신천지 삼대 핵심 교리를 하나님 중심적 설교로 바로잡는 시도를 할 것이다. 특별히 이는 필자가 한 학기 동안 설교학 시간에 배운 하나님 중심적 설교를 응용해서 적용했다. 해당 페이퍼는 분량의 제한상 신천지의 해석이 무엇인지를 간단히 보여주고 하나님 중심적 설교로 바로잡기를 시도할 뿐 이만희의 주장의 비성경적 문제점이 무엇인지 구체적인 반론을 시도하지는 않았다.

Ⅱ. 본론

1. 신천지의 3대 핵심 교리는 무엇인가? 1) 신천지는 어떤 곳인가?
신천지의 3대 핵심 교리를 설명하기 전 신천지가 어떤 곳인지 정리하고 넘어가겠다. 신천지는 1984년 설립, 전국 12개의 체인을 가진 한국 최대의 신흥 종교다(신천지 2019년 총회 발표 자료 참고). 신천지의 총회장은 이만희(1931년생)다. 그는 1984년 신천지를 설립한 후 지금까지 38년간 총회장 직함을 가진 후 단 한 번도 다른 사람에게 총회장직을 인계한 적이 없다. 신천지 교인 수는 전국 2020년 기준 23만9353명, 12개 지파의 체인에는 본점과 연계돼서 지점(지사)역할을 하는 지파 교회가 있다. 전국 본부는 경기도 과천에 있다.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해 슈퍼 전파자 역할을 하게 된 대구는 다대오지파라고 한다. 전국 12개 지파가 개별적으로 예수님의 12제자, 베드로(광주), 안드레(부산), 요한(과천) 등의 이름을 갖고 있다. 신천지는 중국·일본·필리핀·캄보디아 등 아시아 16개국, 영국·독일·프랑스 등 유럽 9개국, 호주·뉴질랜드 등 오세아니아 2개국, 남아공 등 아프리카 5개국 등 전 세계 40개국에 33개 교회, 109개 개척지(소규모 조직)를 두고 있다. 전국 교회 및 부속기관은 1100개이고 위장교회를 운영하고 있다. 위장교회는 간판을 ‘대한예수교 장로회’ 등으로 달지만 안에서는 신천지 교리를 주입시키는 역할을 한다. 신천지는 1984년 공식적으로 설립한 후 전국 조직을 이루며 거의 1만배 이상 폭발적으로 급성장했다. 이들의 핵심 교리는 무엇일까?

2) 신천지의 3대 핵심 교리 - 신천신지·육체영생·십사만사천
신천지의 사이비 교리는 무수히 많다. 예를 들면 말씀의 짝(성경 단어에 서로 짝이 있다는 교리), 구름(예수님이 재림시 구름을 타고 오는데 비유풀이를 통해 구름을 사람으로 곡해하는 교리), 이중아담론(아담은 최초의 사람이 아니라 그 시대에 선택받은 첫 사람이라는 교리) 등이다. 모두 이만희를 이 시대의 구원자로 믿게 하기 위한 장치들이다. 이외에도 수많은 신천지의 사이비 교리가 있지만 본 장에서는 신천지의 핵심 교리를 신천지 상담 및 연구가 진용식의 주장을 따라 세 가지, 신천신지, 육체영생, 십사만사천교리로 압축하고 여기서 나타난 문제점을 요약해서 지적하겠다.

이단사이비 대처의 스위치를 올려 주세요

기독교포털뉴스 유료기사는 매달 5천원 이상 정기 후원하시는 분들에게만 노출됩니다.

정기 후원자들은 유료기사를 보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포스에서 발행하는 책자를 무료로 배송해 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해서 구글 질문지에 답하시면 CMS자동이체 신청이 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