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지의 돌발 행동에 우리는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이 책은 신천지 때문에 한번쯤 고민했을 사례들을 공개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제시했다. 부모형제, 또는 자녀가 교회 밖에서 성경공부를 한다는데 신천지인지 아닌지 파악하는 법, 가족이 신천지에 빠졌을 때의 해법, 교인이 신천지에 미혹됐을 때, 믿었던 연인이나 친구가 신천지라고 고백할 때, 교회에 추수꾼이 침투했을 때, 신천지 교인이 갑작스레 교회 앞에서 시위를 하고 공개토론을 하자고 할 때 등등. 신앙생활 현장에서 신천지인과 마주칠 수 있는 다양한 사례들을 분류하고, 더 나아가 그런 상황에서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구체적인 방법을 담았다.
이 책은 목회자는 물론 모든 성도들이 알고 있는 게 좋다. 그래야 신천지 대응을 효과적으로 해낼 수 있어서다. 특히 개혁을 빙자해 교회를 마치 세속 조직처럼 절단낼 것처럼 시도하는 신도들이 많아지기 전에, 그런 이들이 교회를 분열의 위기로 빠뜨리기 전에 미리 모든 성도들이 읽고 신천지의 특성을 이해하고 있어야 대비가 가능해진다. 본 매뉴얼은 신천지 대응의 최전선에서 씨름하는 현장 전문가들의 생생한 경험에서 나왔다. 저자는 신천지 연구 및 상담 전문가 양형주 목사, 권남궤 소장, 안소영 전도사이다.
양형주 목사는 디테일이 남다른 이단대처 사역자이자 목회자이다. 캘리포니아주립대학교 철학과 출신으로 한국교회가 가장 주의할 신천지부터 안상홍 증인회, JMS, 전능신교 등 이단 사이비 교리의 파훼법을 계발하고 한국교회에 알리고 있다. 그가 쓴 책에는 ‘백신’이라는 단어가 붙는 경우가 많다. 이단을 예방할 수 있는 영적 백신으로 사용되기 원하는 간절한 마음을 책마다 담아왔다. 이 책 또한 신천지 대응 매뉴얼로서, 이단의 공세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예방 주사로 사용될 것이다.
권남궤 목사는 20대 초반에 신천지에 빠져 14년을 ‘올인’하다가 그리스도께로 돌아온, 몇 안되는 신천지 강사 출신 이단대처 사역자. 성품적 온유함은 물론 신천지에 빠진 사람들에 대한 긍휼함을 바탕으로 신천지 회심 상담 사역에 헌신하고 있다. 저자는 상담사역뿐만 아니라 부산에 이음교회를 개척, 목회를 겸하고 있다. 신천지 탈퇴자들이 이단을 빠져 나온 것에 그치지 않고 참 신앙인으로 치유되고 회복되기를 꿈꾸고 있다.
안소영 전도사 ‘삼각김밥’소녀로도 알려졌다. 5년 동안 신천지 신도로 지낼 때, 숱한 날을 삼각김밥을 먹으며 악으로 깡으로 버티며 생활했기 때문이다. 신천지 야고보지파 주제가를 만들고, 지파 내 지역장, 부구역장, 복음방교사, 위장교회 팀장, 찬양단 리더를 하는 등 신천지에 심취해 다니던 대학마저 자퇴했다. 속죄하는 마음으로 신학대에 진학, 한국성서대를 수석으로 졸업하고 신천지 대책 사역에 헌신하고 있다.
* 들어가는 말
1장. 미혹 초창기, 대학 새내기편
2장. 복음방 내용 개요
3장. 외부 성경공부 건강도 점검표
4장. 복음방, 센터과정편
5장. 가족편
6장. 목회자편
7장. 토론편
8장. 교회 침투편
9장. 교회 시위편
10장. 오픈 전도편
11장. 청년편
12장. 이성교제편
13장. 친구, 우정편
14장. 탈퇴자 가족편
15장. 탈퇴자 교회 목회자편
16장. 탈퇴 당사자편
17장. 신천지를 탈퇴한 그대에게
* 상담소 연락처
*저자소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