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27 (금)
미래목회포럼, 경주·포항 지역 태풍 피해 교회 지원
상태바
미래목회포럼, 경주·포항 지역 태풍 피해 교회 지원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22.10.02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래목회포럼 대표단이 경주보문암곡교회로 방문해 위로 기도를 하고 있다. 왼쪽 맨끝이 청년선교본부장 조희완 목사(마산산창교회), 네번째가 대표 이상대 목사(서광교회), 다섯번째가 부대표 이동규 목사(청주순복음교회), 오른쪽 맨 끝이 사무총장 박병득 목사
미래목회포럼 대표단이 경주보문암곡교회로 방문해 위로 기도를 하고 있다. 왼쪽 맨끝이 청년선교본부장 조희완 목사(마산산창교회), 네번째가 대표 이상대 목사(서광교회), 다섯번째가 부대표 이동규 목사(청주순복음교회), 오른쪽 맨 끝이 사무총장 박병득 목사

지난 2022년 9월 6일부터 7일까지 태풍 '힌남노'로 인해 경북 동해안 지역, 특히 경주·포항 지역에 심각한 피해가 발생한 가운데 해당 지역 교회들도 심각한 피해를 입었다.

이런 가운데 사단법인 미래목회포럼(대표 이상대 목사, 이사장 박경배 목사)이 태풍 힌남노로 큰 피해를 입은 경북지역 교회들의 고통분담에 나서 교계에 귀감이 되고 있다.

미래목회포럼은 지난 2022년 9월 29일 경주·포항 지역 교회들을 찾아 진심어린 위로와 함께 미리 준비한 성금을 전달하는 시간을 가졌다.

동 포럼은 태풍 힌남노로 경북지역 교회들이 큰 피해를 입었다는 소식을 접하고, 즉각적인 지원을 위한 긴급 모금에 돌입해 회원 교회를 중심으로 총 5,100만원을 모았다. 이어 실제적인 지원을 위해  박병득 사무총장이 경주, 포항, 영천 등 경북 지역 피해 현장을 직접 답사하고, 각고의 회의 끝에 최종 총 7곳의 교회 및 개인을 지원 대상으로 선정했다.

이번에 지원을 받게 된 교회는 보문암곡교회(담임 이태호 목사/ 예장고신), 온누리교회(담임 김이겸 목사/ 기성), 도구제일교회(담임 이종선 목사/ 예장통합), 신포항교회(담임 천영길 목사/ 예장합동), 장기제일교회(담임 황봉수 목사. 예장합동), 오천영광교회(담임 김대석 목사/ 예장고신), 김OO 집사 등이며, 이들에게는 각각 피해 정도에 따라 500~1000만원 정도의 지원이 이뤄질 예정이다. 김OO 집사는 태풍 당시 물이 차오르는 주차장에서 참변을 당한 김주영 군의 어머니다.

지난 2022년 9월 29일 열린 성금 전달식에는 대표 이상대 목사(서광교회)를 주축으로 부대표 이동규 목사(청주순복음교회), 청년선교본부장 조희완 목사(마산산창교회), 사무총장 박병득 목사 등이 함께했다.

이들은 이날 하루동안 피해 정도가 가장 심했던 경주의 보문암곡교회, 온누리교회, 도구제일교회 등 세 곳을 직접 찾아, 교회 상태를 직접 둘러보고 담임 목회자를 위로했다.

오전에 찾은 경주의 보문암곡교회는 사고 당시의 처참한 흔적이 그대로 남아 있어 안타까움을 줬다. 사택이 붕괴되고, 예배당이 몰려드는 비와 토사로 잠기는 등의 엄청난 피해를 입은 교회는 그야말로 혼란 그 자체였다. 사택을 잃은 담임 이태호 목사와 가족들은 교회 예배당에서 생활하며, 가까스로 버티고 있었다.

이 목사는 미래목회포럼의 방문과 지원에 연심 감사를 전하며, 포기하지 않고, 반드시 일어설 것을 약속했다. 그는 “정말 너무도 막막한 상황에 이렇게 기도해주시고 위로해주시니 감사할 뿐이다”며 “몰려드는 물살을 사택이 막아내며, 그나마 예배당은 건재했다. 죽을 목숨 주님께서 다시 살려 주셨는데, 감사하게 다시 목회에 전념하겠다”고 말했다.


보문암곡교회가 고향교회라고 말한 조희완 본부장은 “정말 아무것도 남지 않은 상황에 다시 하나씩 교회를 세워 나가는 중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갖고 기도와 후원을 해주시기에 빠르게 일어설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상대 대표가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경주보문암곡교회에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이상대 대표가 가장 큰 피해를 입은 경주보문암곡교회에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이어 방문한 포항 오천읍에 위치한 온누리교회는 지역 내에서 작지만 매우 건실하고, 열심인 교회로 유명해 안타까움을 더했다. 온누리교회는 개척 10년만에 마련한 예배당이 피해를 입은 것은 물론 교회의 유일한 재산과도 같은 승합차가 침수되는 피해를 입었다.

담임목사인 김이겸 목사는 “우리 교회는 총 40명의 작은 교회지만 주일학교 아이들이 그 중 절반을 차지할 만큼 상당한 비전을 갖고 있다”며 “당장 아이들을 데리러 갈 수 있는 차가 없어 발만 동동 구르는 실정이었는데, 미래목회포럼이 도움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정말 감사 드린다”고 전했다.

이상대 대표가 포항온누리교회에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이상대 대표가 포항온누리교회에 성금을 전달하고 있다.


미래목회포럼의 이동규 부대표는 “작은 교회일수록 피해 회복이 아무래도 더딜 수밖에 없다. 주변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줘야 하는 부분이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찾은 도구제일교회는 바로 옆에 위치한 작은 개천이 크게 범람하며, 예배당을 포함해 교육관, 목양실 등에 토사가 밀려드는 피해를 입었다. 담임목사인 이종선 목사는 “해병대 장병들의 도움으로 일단 토사는 모두 거둬내기는 했지만 바닥이 썩고, 벽이 들뜨는 등 2차 피해가 계속되고 있다”며 “생각지도 못한 도움을 주신 미래목회포럼과 대표 이상대 목사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연신 감사를 표했다.

교회 건물들에 토사가 흘러내려 큰 피해를 입은 도구제일교회에 성금을 전달했다.
교회 건물들에 토사가 흘러내려 큰 피해를 입은 도구제일교회에 성금을 전달했다.


이날 모든 전달식을 함께한 이상대 대표는 일정 내내 안타까움을 표했다. 이 대표는 “정말 막막하다라는 말이 부족할 정도로 참담한 광경이다. 그나마 이 모습이 일부 회복된 상태라는 것에 더욱 씁쓸하기만 하다”며 “사고 소식을 접한 이후 나름 도움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막상 현장에 와서 보니 더 많이 지원해 드리지 못해 죄송할 따름이다”고 전했다.

이어 “그래도 감사한 것은 목사님들이 하나같이 희망의 끈을 놓치지 않고 계시다는 점이다. 이는 어떠한 태풍으로도 결코 상처낼 수 없는 복음이라는 희망이 아직 건재하기 때문이다”며 “우리가 함께 아파하고, 함께 울며 함께 기도하겠다. 한국교회라는 이름 안에서 함께 이겨내자”고 격려했다.

박병득 사무총장은 “이번 재난에 따른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 대상에 교회는 포함되어 있지 않다”며 “한국교회가 더욱 관심을 갖고 자체적인 도움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위 세 곳을 제외한 신포항교회, 장기제일교회, 오천영광교회, 김OO 집사 등에 대한 지원도 조만간 이뤄질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