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4-25 10:52 (목)
이단대처 지혜롭게 하자
상태바
이단대처 지혜롭게 하자
  • 정윤석
  • 승인 2004.01.14 0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급격 교세확장 지역민과 마찰


최근 들어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통일교), 하나님의교회세계복음선교협회(일명 안상홍증인회, 안증회), 구원파, 전도관 등 막대한 자금력을 앞세운 이단 단체들의 행보가 눈에 띄게 활발해지면서 지역사회의 갈등이 빈발하고 있어 선교적 차원에서 이에 대한 교계의 지혜로운 대응책이 요구되고 있다.

▲ 안증회의 옥천 조폐창 입주를 반대하는 시민들의 시위
얼마 전 통일교측이 전남 여수의 300만평 부지에 대규모 위락시설을 조성할 계획이라는 사실이 알려져 충격을 준 데 이어, 최근에는 전도관측(일명 박태선 씨의 천부교)이 서울시 금천구 시흥3동 주택가에 교회 설립을 추진해 지역 사회를 긴장시키고 있다. 현재 시흥3동의 주민들은 전도관측이 매입한 땅에 천막을 치고 강력하게 반발하는 한편 20여명의 시민들이 돌아가면서 24시간 현장을 지키고 있다. 시민들은 전도관측의 건물 설립을 반대하는 시민 1천명의 서명을 받아 관할 구청에 진정서를 내기도 했다.

지난해는 안증회가 충북 옥천 조폐창 부지와 건물을 139억원에 인수하고, 구원파의 한 유관 단체는 경북 보현산 일대의 270만여평을 매입함으로써 지역 사회와 교계를 긴장시킨 바 있다. 이처럼 물량전으로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려는 이단단체와 지역 주민들간에 발생하는 갈등 양상은 이제 전국적인 현상이 되고 있는 것이다.

▲ 전도관의 교회설립에 반발하는 시위를 벌이다 쓰러진 서울 시흥동 주민들
이에 따라 전국 곳곳에서 이단단체와 지역 주민들이 대치하고 있는 상황에 한국교회가 소극적으로 대처할 것이 아니라 좀더 지혜로운 대책을 강구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국교회가 이단단체의 지역 진출을 차단하면서도 ‘종교 갈등’이라는 주변의 비판을 피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이 필요하다는 뜻이다.

기독교계가 2년전 통일교의 성남일화축구단의 성남시 연고지 철회를 주장하다가 축구계, 축구팬, 언론으로부터 비판세례를 받은 전례가 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최근 1, 2년간 경북 보현산에서 구원파 유관단체인 한국녹색회의 지역 유입을 주민들과 함께 반대해 온 A목사는 “지역 주민들이 이러한 문제에 자발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기독교연합회가 시민들과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동기부여를 하며 공감대를 형성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말한다.

 교회측은 이단단체들의 가정파괴, 사회적 폐해 등 사실에 입각한 문제점들을 매뉴얼화해 이를 주민들과 나눠 공감을 얻어내고 주민들이 앞장서도록 독려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이 일을 주민들에게만 맡길 경우 이단단체와 싸울 명분과 구심력이 점차적으로 약해져 결국 유야무야되기 십상이라는 것이 주의해야 할 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A목사는 이단단체의 지역 유입을 차단할 수 있는 다양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교단본부와 기독교 대표 기관과의 연계작업을 통해 이단단체의 지역 사회 진출을 막고 있다.

법적인 조치뿐만 아니라 정부 요직에 퍼져 있는 기독교시민들의 관심을 끌어내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되고 있다. B변호사는 이단 사이비 단체가 일정 지역의 땅을 매입하고 건축물을 지으려고 할 때 지속적인 시위, 건축법상의 불법적인 요소 적발을 통해 실마리를 풀어갈 필요가 있다고 말한다. 토지 매입이나 건축을 위해 관련 기관에 로비를 하는 등의 문제도 적발할 수 있는 대로 해서 문제제기를 하자는 것이다. 

B변호사는 “그러나 상대는 막대한 자금력과 이미 대규모화된 종교조직”이라며 “결국은 정부기관 구석구석까지 포진해 있는 크리스천들이 이단단체의 준동을 합법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정부 기관 요소마다 설립되어 있는 신우회와 그 책임자들이 이단 사이비 단체의 지역 유입을 공론화하고 건전치 못한 신앙이 이 땅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야 한다는 얘기다.

행정자치부 소속의 C성도는 “기독교에서 아무리 이단 사이비라고 제기해도 구청이나, 시청에서는 법적인 하자가 없는 단체의 건축물과 시설 매입을 규제할 수 없다는 것은 상식이다”며 “관련 기관에 이단 사이비 단체의 법적, 종교적, 사회적 문제점과 관련한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하고 반대 서명을 받아서 제출하는 등 다각도의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한다.

특히 자치 단체장들은 ‘표’를 의식해 여론을 중시하기 때문에 그 점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C성도는 “그러나 이단단체의 지도자들이 관련 행정기관의 대표들이나 정치인들과도 결탁한 경우가 있어 웬만한 방법으로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결국 문제를 해결하려면 한 지역의 연합이 아니라 전 기독교계의 일치와 연합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이단단체와 갈등을 일으키는 지역의 크리스천들은 앞장서서 지속적으로 여러 인터넷과 언론에 문제가 발생한 경위를 알리고 확산시켜야 한다는 주장이다.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이단 단체들의 최근 행보와 관련 깨어있는 그리스도인들, 교회 및 교단들과 교계 각 기관들의 연대와 지혜로운 대처가 절실한 때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