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27 (금)
통일교 문제 해결은 한-일 양국 외교관계 해결의 열쇠
상태바
통일교 문제 해결은 한-일 양국 외교관계 해결의 열쇠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23.01.05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베 정권 시절 반한(反韓)노선 더불어 통일교 선거지원 받는 모순
기시다 정권의 통일교 종교법인 해산이 기폭제 될 수도
줌으로 포럼에 참여한 아리타 요시후 전의원(우측 위)과 와타나베 히로시 변호사(좌측 아래)
줌으로 포럼에 참여한 아리타 요시후 전의원(우측 위)과 와타나베 히로시 변호사(좌측 아래)

일본 내 통일교 문제를 집중적으로 파헤쳐 통일교 전문가로 손꼽히는 정치인이 향후 통일교에 대한 법적 규제를 넘어 종교법인 해산을 전망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본 입헌민주당 재선의원을 역임한 아리타 요시후 전 의원은 2022년 12월 15일 ‘반사회적 사이비종교 규제법 제정 포럼’에 발제자로 참여해 일본에서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통일교 문제를 언급했다. 아리타 전 의원은 “아베 총리의 총격사건으로 인한 사망 이후 일본 사회는 상당한 충격에 빠졌다”며 “기시다 정권의 지지율 하락으로 여야가 협력하여 사이비 단체에 대한 규제법안을 구축중이다”고 설명했다.

함께 포럼에 참여한 와타나베 히로시 변호사는 “일본의 여야 정당이 협력해 만든 해당 법안이 허술하게 만들어졌다”고 지적했지만, 아리타 전 의원은 “법안의 내용은 허술하고 아쉬운 점이 있지만 컬트, 사이비단체에 대한 규제법안이 처음으로 생긴 것에 의미를 두고자 한다”며 “해당 법안을 담당하는 일본 문부과학성이 앞으로 수정, 보완을 통해 법안이 정착되기를 바란다”고 발언했다.

아리타 전 의원은 이어서 “이 법안이 정착되는데는 2-3년 정도 걸리지 않을까 생각한다”며 “그 사이에 통일교에서는 자신들의 재산을 은닉하고자 하는 시도가 있을 것이기 때문에 한-일간 공조를 통해 통일교의 이러한 시도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아리타 전 의원은 지난 2022년 12월 8일 보도된 CBS와의 대담을 통해 “개인적으로는 일본 내 통일교 종교법인 박탈, 종교법인 해산을 100퍼센트로 보고 있다”며 “현재 한-일 관계가 경색된 상황에서 반사회적 행위를 할 뿐만 아니라 신자들에게 거액의 헌금을 요구하고 교리 문제가 있는 통일교를 기시다 정권이 종교법인 해산 등 어느 정도 정리를 시키면 한국과 관계 개선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리타 전 의원은 “아베 총리는 한국에 반하는 정책을 쓰면서도 한국의 사이비종교인 통일교와 가장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선거 지원을 받았다”며 모순을 지적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