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편집 : 2024-03-29 14:27 (금)
[이단계보13]대기업형 이단·사이비의 끝판왕 – 통일교의 문선명(1918~2012년)
상태바
[이단계보13]대기업형 이단·사이비의 끝판왕 – 통일교의 문선명(1918~2012년)
  • 기독교포털뉴스
  • 승인 2022.03.14 14: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50년대 기업형 이단·사이비의 장을 연 박태선과 더불어 양대 산맥을 이루는 인물이 등장합니다. 통일교의 문선명 교주입니다. 일제 식민지를 거친 1950년대, 전쟁의 혼란기에 우리는 한국사에 나타난 거대 이단사이비를 목격하게 됩니다. 향후 다루겠지만 한국산 이단사이비의 핵심 인물이 1950년대에 두각을 나타냈다면 격동의 현대사 1980년대는 가장 많은 수의 이단사이비가 출몰하는 때입니다. 박태선과 더불어 이단사이비 교파의 한축을 담당했던 통일교의 문선명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의 계시를 받고 통일교를 시작했다는 문선명(사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사이트)
신의 계시를 받고 통일교를 시작했다는 문선명(사진: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 사이트)
 

1. 생활속의 통일교
‘통일교’(공식 명칭 세계평화통일가정연합)라고 하면 성도들은 크게 관심을 갖지 않는다. 성도들의 일상 생활에 크게 영향을 끼치는 이단·사이비로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통일교는 문선명 교주가 2012년 9월 3일 사망시 언론에서 추산한 자산규모만 ‘최소’ 8조원대인 초대형 이단사이비 단체다(https://www.ajunews.com/view/20120903000372#PL2). 부동산 등 자산이 폭등한 현시점에서 계산하면 적어도 2배, 이들의 자산규모는 약 16조 정도로 증가했을 거라고 봐도 무방하다. 16조가 얼마나 큰 돈인지 실감이 나지 않을 것이다. 이렇게 생각하면 된다. 매일 하루도 빠짐없이 통장에 1억원씩 460여년 동안 찍힌다고 생각하면 된다. 통일교는 신천지나 JMS, 안상홍 증인회(일명 하나님의교회)와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의 경제력을 가진 한국사회 최대 이단·사이비임에 틀림없다.

2008년 청주국제공항를 예로 들어보자. 당시 이용고객이 적어 도저히 수지타산을 맞출 수 없는 지경이었다. 운영에 어려움을 겪던 중 공항측에서 좋은 아이디어를 냈다. 일본 통일교인이 약 5만여명에 달한다. 기독교인들은 소위 성지 순례를 이스라엘로 가는데, 일본 통일교인들은 한국으로 성지 순례를 와야 한다. 일년에 한국을 방문하는 통일교 신도들만 10만여 명이었다고 한다(https://www.chosun.com/site/data/html_dir/2008/10/26/2008102600743.html). 청주국제공항측이 여기에 관심을 기울이고 일본 통일교 신도들이 청주국제공항을 이용한다는 협약을 통일교측과 맺는다. 일본 통일교 신도 이용객이 10만여명에 이르니 부도 위기에 직면했던 공항 하나가 되살아나는 전환점이 된다. 15년전 이 사건은 통일교의 힘이 어느 정도인지를 우리에게 각인시켰다.

누가 봐도 통일교의 교주 문선명임을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사이비 교주를 선각자처럼 그려낸 김진명 씨의 소설 '예언'
누가 봐도 통일교의 교주 문선명임을 알 수 있는 내용으로 사이비 교주를 선각자처럼 그려낸 김진명 씨의 소설 '예언'
1993년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라는 책을 써 초베스트셀러 작가 반열에 오른 김진명 씨도 뜬금없는 책을 써서 독자들을 당황케 한 전력이 있다. 그가 2017년 [예언](새움)이라는 책을 냈는데 한마디로 사이비 문선명 교주를 소련 공산주의의 종언과 한반도의 통일을 2025년이라고 예언한 선각자처럼 그렸다. 그가 왜 이런 책을 썼는지는 이유는 누구든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통일교는 우리 주변에 알게 모르게 퍼져 있다. 그 범위가 넓고 규모도 커서 종교와 산업 복합체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다. 교육(선문대, 청심국제중고등학교, 선화예중고, 경복초등학교), 언론·출판(세계일보, 워싱턴 타임즈, 성화사), 사회복지기관(청심병원, 청심 국제연수원), 기업(통일, 일화, 일신석재), 레저(세일여행사, 용평리조트), 문화예술(리틀엔젤스예술단, 유니버설발레단) 등 손을 안 뻗친 곳이 없다. 통일교는 기독교계에서 공통적으로 이단 사이비로 규정했지만 그에 아랑곳하지 않고 국내 최대 규모의 종산복합체로 확장돼 왔다. 오죽했으면 신천지조차 통일교를 벤치마킹한다는 얘기까지 나올 정도다.

이단사이비 대처의 스위치를 올려 주세요

기독교포털뉴스 유료기사는 매달 5천원 이상 정기 후원하시는 분들에게만 노출됩니다.

정기 후원자들은 유료기사를 보실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기포스에서 발행하는 책자를 무료로 배송해 드립니다.

아래 링크로 이동해서 구글 질문지에 답하시면 CMS자동이체 신청이 됩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